[시즌14│중급] 02강. 나만의 도서관 만들기

7 ratings

📢 어떻게 하면 내가 읽은 책을 잘 정리할 수 있을까?

책을 기록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노트와 펜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방법입니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디지털 방법입니다.

아날로그 방법은 책에 밑줄을 긋고, 책에 메모를 남기고, 노트에 기억나는 내용을 필사하고, 손 마인드맵을 그리는 과정입니다. 아날로그의 큰 장점은 자유롭게 작성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분실과 검색입니다. 노트와 책을 읽어버리면 그동안 정리했던 많은 내용을 한 번에 잃어버리게 되죠. 아무리 잘 정리한 내용이라도 적재적소에 꺼내 쓰지 못하면 죽은 지식입니다. 물론 정리하는 과정에서 좀 더 기억을 하게 만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흐릿해집니다. 원하는 내용을 찾기 위해 모든 노트를 뒤지는 방법은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디지털 방법은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웹에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한글, 워드, 구글 독스, 원 노트, 에버노트, 워크플로위, 트랜스노, 씽크와이즈, 알 마인드, 프리마인드 등등 다양한 툴(Tool)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정리 방법으로 아날로그 정리 방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각 툴은 활용 범위에 따라 제한이 있습니다.

한글과 워드는 설치 프로그램이라서, 이 프로그램이 없는 컴퓨터에서는 열리지 않습니다. 웹 기반 프로그램은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공간에서 맘껏 활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각각 프로그램마다 제공하는 기능과 제공하지 않는 기능이 있어서 모든 것을 하나의 툴에 넣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노션을 사용합니다.



📢 "나만의 도서관 만들기"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노션을 통해 기록하는 방법과 나에게 꼭 맞는 도서관 만드는 방법을 배웁니다.

​노션은 테이블로 시작해서 테이블로 끝납니다. 테이블을 잘 다루지 못한다면 노션을 100% 활용 못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 도서관을 만드는 방법을 통해 노션 테이블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 테이블을 만드는 방법, 릴레이션으로 테이블끼리 연결하는 방법, 어떤 속성을 넣어야 할지, 필터는 어떻게 걸어야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있는지, 원하는 뷰(View)로 볼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서관 마스터테이블>

<작가 마스터테이블>

<북 갤러리 섹션>

<북 갤러리 섹션>

<필터 활용>

<북 캘린더>



📢 강의 후기



📢 노션다움 FAQ


Q) 환불이 가능한가요?

A) 디지털 콘텐츠는 결제 완료 직후 해당 강의에 포함된 링크를 모두 수령하기 때문에 주문 취소 및 환불은 불가능합니다.

Q) 기간 제한이 있나요?

A) 기간 제한은 없습니다.


Q) 현금 결제 가능한가요?

A) 카드 결제만 가능합니다.


Q) 수강하면서 궁금한게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A) 노션다움 오픈 채팅방에서 질문주세요.

노션다움 오픈채팅 참여하기

(참여코드 : 1015)


Q) 프리미엄 강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프리미엄 강의는 줌(ZOOM)과 팀뷰어(Teamviewer)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입니다. 강의에 참석하시려면 꼭 컴퓨터를 사용하셔야 합니다.(아이패드는 안 됩니다) 쌍방향 수업을 위해 원격 프로그램 팀뷰어(Teamviwer)가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실습을 위해 듀얼 모니터처럼 모니터가 2개 있어야 수월합니다. 노트북+태블릿 조합도 괜찮습니다. 모니터가 한 개면 줌과 노션을 한 번에 띄워놓기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강의난이도는 [입문] → [초급] → [중급] → [고급] → [실전] 입니다. 강의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노션다움 커리큘럼 및 강의 일정

Youtube | Brunch | Blog | Instagram | Kakao

Pay
추후 업데이트
(포함)
Copy product URL

Ratings

5.0
(7 ratings)
5 stars
100%
4 stars
0%
3 stars
0%
2 stars
0%
1 star
0%
₩50,000

[시즌14│중급] 02강. 나만의 도서관 만들기

7 ratings
Pay